디지털전환 확산으로 인류의 삶 깊숙이 인터넷이 스며들며 인터넷거버넌스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글로벌 인터넷거버넌스 논의에 우리나라의 관심과 참여는 높지 않고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해당 논의에 참여할 차세대 전문가 또한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인터넷거버넌스 이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인터넷거버넌스 이해도 및 실전역량 강화를 통해 다방면의 인터넷거버넌스 소양을 갖춘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중장기>글로벌 인터넷 정책 결정 과정 논의주도 및 국가 경쟁력 강화 | ||||
<단기>인터넷거버넌스 기본소양, 실전경험을 겸비한 차세대 전문가 양성 | ||||
---|---|---|---|---|
학-습-행 쳬계 기반 | ||||
이론(학) | 훈렴(습) | 활동(행) | ||
- 인터넷 거버넌스 기초교육 - 인터넷거버넌스 심화교육 - 기관 견학 등 연계 활동 |
- 대학별 연구소 운영 - 아·태 지역 인터넷거버넌스 아카데미(APIGA) 참여 |
- 국내·외 IG 포럼 참여(KrIGF, APrIFG, IGF 등) - EG@IG 세미나 개최 |
||
인터넷거버넌스 학습 연구 기반 마련 | 전주기 인터넷거버넌스 교육 프로그램 | |||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교재 개발 | 인터넷거버넌스 대학 교양과목 운영 | 인터넷거버넌스 전문가그룹(EG@IG) | 인터넷거버넌스 청년그룹(VoY@IG) | |
교육개발 필요성 연구(21년) ↓ 교재 초안 개발(22년) ↓ 인터넷거버넌스 시리즈 1 개발(23년) ↓ 인터넷거버넌스 시리즈 2 개발(24년~) |
교과과정 타당성 연구(20년) ↓ 대학,대학원 정규과목 시범운영(21~22년) ↓ 대학 교양과목 운영(23년) ↓ 대학 교양과목 운영대학 확대 및 운영(24년~) |
- 대상 : 국내청년 40여명 - 활동시기 : 4~11월 - 주요 활동 1. 인터넷거버넌스 교육 2.연구모임 활동 3. 기업 및 기관 견학 4.EG@IG 세미나 개최 5. 국내·외 포럼 참여 |
- 대상 : 수료생 30여명 - 활동시기 : 2~11월 - 주요 활동 1.인터넷거버넌스 교육 2.국내·외 포럼 준비·참여(KrIGF, APrIFG, UN IGP) 3. EG@IG 멘토 활동 |